36、审其阴阳,以别柔刚,阳病治阴,阴病治阳。
심기음양, 이별유강, 양병치음, 음병치양
→음양을 잘 살펴 부드러움과 강함을 구별하고, 양기로 인한 병은 음기로 다스리고 음기로 인한 병은 양기로 다스린다.
37、重阴必阳,重阳必阴。
중음필양, 중양필음
→음기가 중첩되면 반드시 양기가 되고, 양기가 중첩되면 반드시 음기가 된다.
38、清阳出上窍,浊阴出下窍;清阳发腠理,浊阴走五藏;清阳实四肢,浊阴归六府。
청양출상규, 탁음출하규; 청양발주리, 탁음주오장; 청양실사지. 탁음귀육부.
→깨끗한 양기는 윗구멍으로 나오고 탁한 음기는 아랫구멍으로 나온다; 깨끗한 양기는 피부로 나오고 탁한 음기는 오장으로 간다; 깨끗한 양기는 사지를 채우고 탁한 음기는 육부로 돌아간다.
脏腑理论
장부이론
39、人无胃气曰逆,逆者死。
인무위기왈역, 역자사.
→사람이 위기능이 없는 것을 역이라고 하고, 역은 죽음이다.
40、人受气于谷,谷入于胃,以传肺,五藏六腑皆以受气;其清者为营,浊者为卫。
인수기우곡, 곡입우위, 이전폐, 오장육부개이수기; 기청자위영, 탁자위위.
→사람은 곡식으로 부터 기를 얻고 곡식이 위에 들어가면 폐로 전달되고 오장육부가 다 기를 받는다;
깨끗한 것은 영이되고, 탁한 것은 위가 된다.
41、三焦者,决渎之官,水道出焉。
삼초자, 결독지관, 수도출언.
→삼초는 도랑을 만드는 기관이니 여기서 물길이 나온다.
42、上焦如雾,中焦如沤,下焦如渎。
상초여무, 중초여구, 하초여독.
→상초는 안개와 같고 중초는 거품과 같고 하초는 도랑과 같다.
43、凡十一藏,取决于胆也。
범십일장, 취결우담야.
→무릇 십일장은 담낭에서 모인다.
44、小肠者,受盛之官,化物出焉。
소창자, 수성지관, 화물출언.
→소창은 받아담는 기관이니 음식물을 소화시킨다.
45、五藏化液,心为汗,肺为涕,肝为泪,脾为涎, 肾为唾,是谓五液。
오장화액, 심위한, 폐위체, 간위누, 비위연, 신위타, 시위오액.
→오장이 발생하는 액은 심장은 땀, 폐는 콧물, 간은 눈물, 비장은 군침, 신장은 침으로 오액이라 부른다.
46、五藏六腑之精气,皆上注于目而为之精。精之窠为眼,骨之精为瞳子,筋之精为黑眼,血之精为络,其窠气之精为白眼,肌肉之精为约束。
오장육부지정기, 개상주우목이위지정. 정지과위안, 골지정위동자, 근지근위흑안, 혈지정위락, 기과기지정위백안, 근육지정위약속.
→오장육부의 정기는 눈에모인다. 눈은 정기의 보금자리고 뼈의 정기는 동공에, 힘줄의 정기는 검은자위에, 피의 정기는 핏줄에, 그 보금자리의 정기는 흰자위에, 근육의 정기는 예속된다.
47、五藏者,所以藏精神血气魂魄者也。
오장자, 소이장정신혈기혼백자야.
→오장은 모든 정신, 혈기, 혼백을 저장한다.
48、五藏者,皆禀气于胃,胃者,五藏之本也。
오장자, 개품기우위, 위자, 오장지본야.
→오장은 위에 모든 기를 저장하고, 위는 오장의 근본이다.
49、五藏者,藏精气而不写也,故满而不能实;六府者,传化物而不藏,故实而不能满也。
오장자, 장정기이불사야, 고만이불능실; 육부자, 전화물이부장, 고실이불능만야.
→오장은 정기를 저장하나 사용하지 않는다, 고로 가득차도 맺을 수 없다; 육부는 물질의 성질을 바꾸나 저장하지않는다, 고로 맺더라도 가득차지 않는다.
50、五藏常内阅于上七窍也;故肺气通于鼻,肺和则鼻能知臭香矣;心气通于舌,心和则舌能知五味矣;肝气通于目,肝和则目能辩五色矣;脾气通于口,脾和则口能知五谷矣;肾气通于耳,肾和则耳能闻五音矣。
오장상내열우상칠규야; 고폐기통우비, 폐화즉비능지취향의; 심기통우설, 심화즉설능지오미의; 간기통우목, 간화즉목능변오색의; 비기통우구, 비화즉구능지오곡의; 견기통우이, 견화즉이능열오음의.
→오장의 정기는 항상 내부에서 상부의 칠규(일곱 구멍)로 모인다; 고로 폐의 기운은 코로 통하고, 폐의 기운이 조화로우면 코로 냄새를 맡을 수 있다; 심장의 기는 혀로 통하고, 심장의 기운이 조화로우면 혀로 다섯 가지의 맛을 느낄 수 있다; 간의 기운은 눈으로 통하고, 간의 기운이 조화로우면 눈이 다섯가지의 색깔 변화를 느낄 수 있다; 비장의 기운은 입으로 통하고, 비장의 기운이 조화로우면 입으로 오곡을 느낄 수 있다; 신장의 기운은 귀로 통하고, 신장의 기운이 조화로우면 귀로 다섯가지의 소리를 느낄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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